뉴스제보 회원가입
QNN24 알림
  • qnn24
    QNN24 알림 어제 오전 05:37

    공지사항 등의 샘플 알림입니다.

    혜택 더보기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이전 검색내역
  • 검색내역이 없습니다.

추천 검색어

대통령실 "尹, 투자 유치·공급망 강화·AI강국 도약"

정치일반 뉴시스 홍효식 기자 작성2022-09-23 10:15:35 댓글0 조회39

기사내용 요약

경제수석, 윤대통령 순방 경제부문 3대 성과 제시
정상회담 통한 세일즈 넘어 투자유치 측면 지원
듀폰 등 7개 글로벌기업 韓에 1조6000억원 투자
핵심광물 공급망 MOU 체결로 북미 공급망 구축
뉴욕구상+캐나다 AI 협력으로 AI 3대 강국 넘봐

출고일자 2022. 09. 23
associate_pic3
[토론토=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토론토 대학교에서 열린 인공지능 전문가 간담회에 앞서 인공지능 고감각 로봇 손 시연을 시찰하고 있다. 2022.09.23. yesphoto@newsis.com

[토론토=뉴시스] 박미영 기자 =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순방에서 조문 정상외교에 이어 세일즈 외교 측면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23일 캐나다 토론토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경제적 측면에서 이번 순방의 성과는 첨단 산업과 벤처 산업의 투자 유치, 첨단산업 공급망 강화, 과학기술 및 미래산업 기반 구축 등을 들 수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세일즈 외교 측면에서 벤처 투자 유치에 중점을 뒀다.

나토 순방 당시는 정상회담을 통해 세일즈 외교를 펼쳤다면 이번에는 첨단산업과 벤처 산업 투자 유치 활동을 측면에서 지원하는 방식으로 유의미한 성과를 냈다는 게 최 수석의 설명이다.

이번 순방에서 '투자 신고식 행사'에서 한국은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 듀폰 등 북미지역 7개 글로벌 기업으로 부터 총 11억5000만불(약 1조6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는 2002년 이후 역대 최고 규모로 올해 상반기 투자신고 실적의 약 10%에 해당한다.

최 수석이 꼽은 두번째 성과는 첨단산업의 공급망 강화다.

한국과 캐나다는 토론토에서 열린 양국 기업간 핵심 광물 공급망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이차전지, 전기차 분야에서 핵심광물 원료, 소재부품, 최종제품까지 이어지는 북미지역 공급망을 구축하게 될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이번 순방 중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상을 유엔총회 자리에서 소개했다. 이를 대통령실은 '뉴욕 구상'이라 명명했는데, 윤 대통령은 이번 뉴욕구상에서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을 통해 디지털을 통한 국제 사회 새 질서의 주도국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는 게 최 수석의 설명이다.

최 수석은 "이번 순방에서는 디지털플랫폼 정부로 디지털 질서를 주도하는 기반을 구축하고, 디지털 기술의 핵심인 AI분야에 대한 캐나다와의 협력을 통해 이제 우리나라가 반도체를 넘어 세계 3대 AI강국의 도약을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출고일자 2022. 09. 23
associate_pic3
[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뉴욕 한 호텔에서 열린 투자신고식 및 북미지역 투자가 라운드 테이블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9.23. yesphoto@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총 댓글0
댓글 운영지침

QNN24 뉴스 댓글은 이용자 여러분의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건전한 댓글 문화와 원활한 운영을 위해 댓글 작성시 아래 '댓글 삭제 및 글쓰기 제한 대상'을 준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삭제 및 글쓰기 제한 대상에 해당되는 경우 댓글 운영자가 사전동의 없이 해당 댓글을 삭제할 수 있으며, 해당 댓글을 게시한 사용자는 일정기간 혹은 영구적으로 댓글 작성이 제한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삭제 및 글쓰기 제한 대상

음란물을 게재 또는 음란 사이트를 링크하거나 유포 등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경우
다른 회원 또는 제 3자를 비방, 프라이버시 침해, 중상 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경우
범죄행위에 관련 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타인의 특허, 상표, 영업비밀,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특정제품의 선전 등 기타 상용 목적으로 게시되는 경우
입력된 정보의 무단 개조 및 삭제 할 경우
타 회원의 이용자 ID·비밀번호를 도용 할 경우
사이버 시위 및 게시판 도배 목적으로 같은 글을 반복적으로 올리는 경우
사적인 정치적 판단이나, 종교적 견해 등 서비스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경우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종영 후 3년 이상 경과한 프로그램 홈페이지 내 게시물의 경우

프로필 사진
로그인 후 작성 가능
0/ 300
광고